목회데이터연구소 다문화가족 실태 발표

목회데이터연구소(대표 지용근)는 지난 7월 10일 다문화가족 실태를 조사한 통계보고서를 발표했다. 통계보고서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(원장 권인숙)이 올해 5월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으며 국내 결혼 이주 여성들의 어려움을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있다.

이번 자료에 따르면 결혼 이민자와 귀화자 중 30~40%는 자신이나 집안의 어려움, 자녀교육과 관련해 도움을 요청할 사람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.

구체적으로는 몸이 아플 때 39%, 자녀교육 관련 34%, 자신이나 집안의 어려움 33% 등 10명 중 3~4명은 어려움을 겪을 때 도움을 요청할 사람이 주변에 없는 것이다. 결혼 이주여성들의 사회적 연대감이 부족한 것을 드러내는 통계로 분석된다.

한국생활의 어려움을 묻는 질문(중복응답)에는 경제적 어려움(26%), 외로움(24%), 언어문제(22%), 자녀양육 및 교육과 문화차이(19%) 순으로 응답했다. 편견과 차별로 인한 어려움을 토로하는 응답자는 7%였다.

부부간 문화차이를 묻는 질문에 한국 남편의 56%는 식습관이라고 답한 반면, 외국에서 온 아내는 저축 소비 등 경제생활 차이라는 응답이 43%, 자녀양육 방식 34% 순으로 응답해 온도차를 보였다.

다문화 가정의 부부는 나이차이도 한국인 부부 보다 격차가 컸다. 10세 이상 차이가 나는 한국인 부부는 4%에 지나지 않지만, 다문화 부부는 40%에 달했다. 한국인 남편의 혼인 연령이 40세 이상인 경우도 44%나 됐다.

목회데이터연구소는 “결혼 이주여성은 문화적 차이와 언어문제로 외로움이 심각하며 남편과 갈등에서 오는 정신적이고 신체적 위험도 상당하다”면서 “결혼 이주여성과 가정을 돌보기 위한 한국교회 차원의 적극적 지원이 요청된다”고 밝혔다.

저작권자 © 한국성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